국가지원지방도: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개요== 본래 지방도는 각 광역자치단체(도)의 도지사가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다만 도로법 제15조 2항에 의하여 중 특별히 중요...)
 
8번째 줄: 8번째 줄:
==기타==
==기타==
*국가지원지방도의 명칭을 편의상 줄여서 '''"국지도"'''라고 하기도 한다.
*국가지원지방도의 명칭을 편의상 줄여서 '''"국지도"'''라고 하기도 한다.
본래 지방도 번호는 앞의 자리는 각 시도별 고유번호가 자리하고 뒤의 두 자리가 해당 도내에서의 번호로 구성어 3~4자리의 번호로 이루어지지만 국가지원지방도는 2자리 숫자를 가진다.
*본래 지방도 번호는 앞의 자리는 각 시도별 고유번호가 자리하고 뒤의 두 자리가 해당 도내에서의 번호로 그 구성은 3~4자리의 번호로 이루어지지만 국가지원지방도는 2자리 숫자를 가진다.
*국가지원지방도 구간이 [[국도]] 구간으로 승격, 전환되어 운영되기도 한다. 이 경우 국도 번호는 기존 국지도에서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한다.
*국가지원지방도 구간이 [[국도]] 구간으로 승격, 전환되어 운영되기도 한다. 이 경우 국도 번호는 기존 국지도에서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한다.
*일반 지방도의 경우 그 구간이 해당 광역자치단체를 넘어서지 못하나 국가지원지방도는 여러 광역자치단체에 걸쳐 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목록==
==목록==

2017년 7월 23일 (일) 19:36 판

개요

본래 지방도는 각 광역자치단체(도)의 도지사가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다만 도로법 제15조 2항에 의하여 중 특별히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이 별도로 노선을 지정하여 국가지원도로 지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물론 지정만 중앙정부(국토교통부)에서 하고 실제 관리는 해당 노선이 지나는 구간의 광역자치단체장이 하도록 되어있다. 대신 기본적인 관리 이외에 건설, 유지보수 등에 따른 비용을 중앙정부에서 직접 보조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일반 지방도 보다는 관리 운영의 부담이 덜한 편

조건

도로법 제15조 2항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국토교통부장관은 주요 도시, 공항, 항만, 산업단지, 주요 도서(島嶼), 관광지 등 주요 교통유발시설을 연결하고 국가간선도로망을 보조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도 중에서 도로 노선을 정하여 국가지원지방도를 지정ㆍ고시할 수 있다. 이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은 교통 연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특별시도ㆍ광역시도, 시도, 군도 또는 노선이 지정되지 아니한 신설 도로의 구간을 포함하여 국가지원지방도를 지정ㆍ고시할 수 있다.

기타

  • 국가지원지방도의 명칭을 편의상 줄여서 "국지도"라고 하기도 한다.
  • 본래 지방도 번호는 앞의 자리는 각 시도별 고유번호가 자리하고 뒤의 두 자리가 해당 도내에서의 번호로 그 구성은 3~4자리의 번호로 이루어지지만 국가지원지방도는 2자리 숫자를 가진다.
  • 국가지원지방도 구간이 국도 구간으로 승격, 전환되어 운영되기도 한다. 이 경우 국도 번호는 기존 국지도에서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한다.
  • 일반 지방도의 경우 그 구간이 해당 광역자치단체를 넘어서지 못하나 국가지원지방도는 여러 광역자치단체에 걸쳐 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목록

대한민국국가지원지방도
가로줄 : 폐지 또는 국도로 전환된 노선.
대한민국지방도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