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선

Science Vessel SC1 Art1.jpg

많은 식민지들이 익스플로러 연구선을 전략적 요충지에 배치하여 이상한 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입실론 전대는 이들을 동맹의 변방을 따라 배치하여 정찰 및 연구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최근 외계 세력들이 식민지 우주를 침범함에 따라 익스플로러 연구선과 그 승무원들은 전자 장비와 전투 지원 장비를 보강할 수 있도록 귀환 명령을 받았다. 익스플로러의 주된 능력은 숨겨진 적 유닛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 밖에도 익스플로러에 특수 장비를 장치함으로써 여러 유용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개[편집 | 원본 편집]

Science Vessel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테란의 공중 유닛으로 각종 특수 능력을 겸비한 지원 유닛이다.

스타크래프트[편집 | 원본 편집]

ScienceVessel SC1 Game1.jpg

ScienceVessel SC1 HeadAnim1.gif

Daa9084b6a003d750906ce1698306e3ec81f5db46c1eb2e4e2b6b454db06f8947861b18941174401c4f71dd0b86643508552dd0e41efdc8630e31d143cbf900a95ee101a2316fdc3ac99aeec75b83aa8.png

ScienceVessel SCR HeadAnim.gif

베타 당시에는 지상에 착륙해 지점을 꿰차고 앉아 있을 수 있는 지상-공중 양용 유닛이었는데 이 기능은 나중에 스타크래프트 2부터 등장한 바이킹에 적용되었다.

테프전의 경우 방사선은 모든 유닛이 생체인 저그와는 달리 광전사, 고위 기사, 암흑 기사를 제외하면 전부 기계 유닛인지라 거의 안 쓰는 유닛이었다.

그러나 대 테란전 최종병기였던 우주모함이 이영호식 업테란에게 무력화되면서 중재자가 테프전의 키 유닛으로 나왔고 이에 따라 테프전에서 과학선은 중재자의 카운터 유닛이 되었다.

기본적으로 과학선은 중재자의 은폐장을 감지할 수 있는데다 EMP로 중재자의 에너지를 소진시킬 수 있으니 테프전에서 중재자가 포함된 플토 조합이랑 교전을 펼치려면 반드시 필요하지만 암흑 집정관의 환류에는 속수무책이니 주의해야 한다.

테저전에서는 가시지옥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고 방사선은 사실상 대 저그전 필살기라 할 수 있는데 뮤탈리스크 견제와 후반 군락 단계 목동 저그 조합에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해서 많이 운용된다.

테테전에서 은폐 망령은 보통 위성 통신소의 스캐너 탐색으로 견제하니 방어막 쓸 일 외에는 잘 없지만 망령의 에너지가 다 날아가도 적 입장에서는 짜증나니 EMP로 에너지를 날려 은폐를 무력화시키는 것도 해 볼 만하다.

초창기에는 광물 25에 가스가 300인 데다가 탐지기 유닛들 중에서 너무하다 싶을 만큼 시야가 좁았던지라 쓰레기 취급을 받았는데 지금도 가스 소비량이 높긴 하지만 생산 비용이 광물 100에 가스 225로 바뀌었다.

참고로 파괴될 때 내는 소리가 엄청 특이한데 고전 슈팅 게임의 플레이어 기체를 격추하는 듯한 특유의 뾰뾰뿅뿅↑! 소리를 즐기는 사람도 있는 듯하다.

방어막[편집 | 원본 편집]

연합의 과학자들은 좀 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역장 발생기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 중이지만, 초기 연구만으로도 적의 강력한 공격을 짧은 시간 동안 흡수해 내는 방어막을 개발할 수 있었다. 이 에너지 매트릭스는 과학선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아군 유닛의 주변에 생성할 수 있고, 모든 과학선은 이 기술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
방어막(Defensive Matrix)
연구 정보 기술 정보
건물 - 소모자원 에너지 -100
광물 - 사거리 10
가스 - 지속시간 60
연구시간 - 효과 방어향상
연구 단축키 - 기술 단축키 D

과학선의 기본 기술로 대상 아군 유닛이나 동맹 유닛에게 60초 동안 지속되는 250만큼의 보호막을 부여한다. 프로토스의 구조물이랑 유닛들에 적용되는 보호막과는 다른 점이 있다면 프로토스 유닛에게 씌울 경우 과학선의 방어막이 먼저 피해를 흡수한 다음 남은 피해가 보호막에 적용된다. 전투 사이에 전면의 아군 유닛이나 수송선 보호 위주로 쓰이지만 파멸충의 역병은 보호할 수 없다. 기본 기술임에도 사용 빈도는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다른 두 기술보다 낮은 편.

방사선[편집 | 원본 편집]

핵 폐기물 처리법을 연구하는 도중 우연히 발견된 방사능장 발생 기술은 최근 들어 과학선의 주요 실험 분야가 되었다. 유닛을 선택하고 이 기술을 사용하면 대상 유닛은 고밀도 방사선 입자의 흐름에 둘러싸여 해로운 에너지로 오염된다. 이 방사능은 오염된 유닛 근처에 있는 모든 생체 유닛에게 피해를 준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에너지는 감소하지만, 밀집 대형을 이루고 있던 부대는 이미 큰 피해를 입은 뒤일 것이다.
방사선(Irradiate)
연구 정보 기술 정보
건물 사이언스 퍼실리티 소모자원 에너지 -75
광물 200 사거리 8
가스 200 지속 시간 30
연구 시간 120 효과 범위공격
연구 단축키 I 기술 단축키 I

에너지를 75만큼 소비하여 대상 생체 유닛이랑 그 주위에 있는 생체 유닛들에게 40초 동안 250까지의 피해를 주는 기술로 설정 상 테란이 핵 격납고에서 나온 핵 폐기물을 조심스럽게 연구하다가 개발했다고 한다.

조종석이 밀폐되거나 인공지능으로 움직이는 기계 유닛들은 걸려도 아예 피해를 입지 않는데 시체매는 오토바이처럼 운전자가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CMC 전투복보다 두터운 차폐복을 입었는지 피해를 받지 않는다. 예외가 있다면 건설로봇은 생체 기계 둘 다 지녀서 방사선에 피해를 받는다.

프로토스집정관이랑 암흑 집정관은 설정 상 영혼만이 모여있는 정신체라 피해를 입지 않는다.

생체 유닛만 피해를 입는지라 모든 유닛이 생체인 저그에게 가장 치명적인데 최대 체력이 250을 넘는 유닛은 울트라리스크 뿐이고 저그의 자동 체력 회복 덕분에 포식귀도 한 번에 죽는건 아니지만 한 번 걸리면 빨피가 돼서 툭 치면 픽 쓰러지는 계륵 유닛이 된다.

프로토스는 생체 유닛이 광전사, 고위 기사, 암흑 기사까지 이렇게 셋 뿐이라 잘 쓰이지 않는 편.

EMP 충격파[편집 | 원본 편집]

강력한 단거리 전자기 파동을 발생시킴으로써, 과학선은 가까이에 있는 유닛의 보호막과 특수 전자 장비들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EMP를 발생시키는 과학선은 그 영향을 받지 않지만, EMP 충격파의 사거리에 있는 아군 유닛은 그 영향을 함께 받게 된다.
EMP 충격파 (EMP Shockwave)
연구 정보 기술 정보
건물 사이언스 퍼실리티 소모자원 에너지 -100
광물 200 사거리 8
가스 200 지속 시간 피격시
연구시간 120 효과 상태공격
연구 단축키 E 기술 단축키 E

원형 범위 안에 있는 유닛이나 구조물의 에너지랑 보호막을 0으로 소진시키는 기술로 전자기장인데도 생체인 여왕이랑 파멸충의 능력까지 봉쇄하는 것 뿐만 아니라 비과학적인 초능력에 속하는 사이오닉 능력도 못 쓰게 하는걸 보면 아마 신경계의 전기적인 부분까지 봉쇄하는 능력을 지닌 걸로 추정된다.

에너지 유닛들의 기술을 봉쇄하기 위해 쓰이지만 보호막까지 소진시키는 능력 덕분에 프로토스를 상대할 때 많이 쓰이는데 집정관이나 암흑 집정관이 맞으면 사실상 딸피가 되며 용기병공성 전차의 공격 2방에 제거된다.

단점은 투사체가 느려서 움직이는 유닛을 찍으면 EMP에 맞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발생하니 신중히 사용해야 되고 가능한 암흑 집정관에게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을 수도 있는데 EMP로 암흑 집정관의 보호막이랑 에너지를 소진시킬 수 있지만 과학선도 생산 비용이 높고 에너지 유닛인 만큼 암흑 집정관의 환류나 정신 제어는 조심해야 된다.

애당초 EMP의 사거리는 8이고 투사체 형식인 반면 환류의 사거리는 10인데다 즉발 형식이라 기습이 아닌 이상 암흑 집정관에게 선공권이 있으며 암흑 집정관의 환류는 별도의 연구 없이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과학선이 환류에 무력화 될 경우 테란 지상 유닛들은 중재자에게 더욱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

타이탄 반응로[편집 | 원본 편집]

탐험용 과학선에 탑재되면 이 거대한 핵반응로는 과학선의 에너지 보유량을 크게 증가시킨다.
타이탄 반응로 (Titan Reactor)
연구 정보 기술 정보
건물 사이언스 퍼실리티 소모자원 -
미네랄 200 사거리 -
가스 200 지속시간 영구적
연구시간 166 효과 능력향상
연구 단축키 T 기술 단축키 -

과학선의 최대 에너지를 250으로 증가시켜준다.

스타크래프트 2[편집 | 원본 편집]

(WOL) Science Vessel.png

SC 2 Science Vessel Portrait.png

캠페인[편집 | 원본 편집]

광물 : 100 가스 : 200  
생산 시간 : 60초 
보급량 : -2 
생산 구조물 : 우주공항 
단축키 : S 
요구사항 : 기술실 
체력 : 200 
에너지 : 200 
속성 : 경장갑 - 기계 
이동 속도 : 2 
장갑 : 1(+1) 
시야 : 11 

<능력> 
● 탐지기 
은폐,잠복,환상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 나노 수리 
자동으로 에너지 1당 아군 기계 유닛의 체력을 3만큼 
회복시킵니다. 
● 방사선 
대상 적 생체 유닛이랑 그 주위에 있는 생체 유닛들에게 
30초 동안 240까지의 피해를 줍니다. 
기계 유닛은 방사선에 걸려도 면역이지만 주위에 있는 
생체 유닛이 피해를 받습니다. 
소비 에너지 : 25 

스타 2에서는 아쉽게도 싱글 플레이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멀티에서는 밤까마귀가 과학선의 포지션을 담당하게 되었다.

자유의 날개 캠페인프로토스 연구 과제에서 밤까마귀랑 과학선 중에 과학선을 택하면 사용할 수 있다.

성능은 그야말로 온고지신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스타 2 과학선의 백미는 '나노 수리'로 이 능력은 에너지 1당 아군 기계 유닛의 체력을 3만큼 회복시키는 능력이다.

한 마디로 의무관이랑 의료선이 사용하는 치료의 기계 버전인데 사실상 과학선이 밤까마귀보다 선택 비율이 높은 이유도 이 나노 수리 덕분.

나노 수리에 가려져서 그렇지 방사선도 굉장히 좋은데 스타 1에 비해 소비 에너지가 25 밖에 안 된다. 또한 자날 캠페인에서는 적대 종족으로 저그가 가장 많이 등장하니 방사선을 먹여주는 재미도 쏠쏠하다.

만약 이 능력치로 과학선이 멀티에 등장했다면 스타 1보다 더 악랄했을텐데 특히 저그전에서는 과학선 지우개가 더 많이 쓰였을 것이다.

비록 캠페인에서는 방어막 생성이 없지만 과학선 2기가 서로에게 방사선을 걸어준 후 저그 기지로 쳐들어가 일벌레를 방사선으로 오염시켜 없애는데 과학선이 공격을 받아도 서로 나노 수리로 치료하니.....

단점이 있다면 스타 1에 비해 이동 속도가 느려졌고 역시 가스가 많이 소비된다는 거지만 이런 단점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성능이 우수하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서 테란 자치령도 과학선을 운용하는데 놀랍게도 밤까마귀랑 같이 운용한다.

감염충의 신경 지배로 빼앗으면 탐지 겸 빼앗은 테란 기계 유닛 치료용으로 써먹을 수 있다.

공허의 유산 캠페인에서 적대 세력으로 나오는 뫼비우스 특전대아몬공허 병력은 과학선을 사용하지 않는데 만약 과학선을 운용했다면 나노 수리 때문에 꽤나 성가셨을 것이다.

협동전[편집 | 원본 편집]

광물 : 100 가스 : 200  
생산 시간 : 48초 
보급량 : -2 
생산 구조물 : 우주공항 
단축키 : S 
요구사항 : 기술실 
체력 : 200(기계 노하우 : 240) 
에너지 : 200 
속성 : 경장갑 - 기계 - 사이오닉 
이동 속도 : 2 
장갑 : 1(+1) 
시야 : 11 

<능력> 
● 탐지기 
은폐,잠복,환상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 나노 수리 
자동으로 에너지 1당 아군 기계 유닛의 체력을 3만큼 
회복시킵니다. 
(향상된 나노 수리 : 1초당 9만큼 회복) 
● 방사선 
대상 적 생체 유닛이랑 그 주위에 있는 적 생체 
유닛들에게 25초 동안 250까지의 피해를 줍니다. 
기계 유닛은 방사선에 걸려도 면역이지만 주위에 있는 
적 생체 유닛이 피해를 받습니다. 
소비 에너지 : 25 
● 방어막 
대상 아군 유닛에게 20초 동안 지속되는 200만큼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소비 에너지 : 50 
재사용 대기시간 : 20초 

<업그레이드> 
● 향상된 나노 수리 
광물 : 100 가스 : 100 연구 시간 : 60초 
과학선의 나노 수리가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연구 구조물 : 우주공항 기술실 
● 방어막 
광물 : 150 가스 : 150 연구 시간 : 90초 
과학선이 대상 아군 유닛에게 20초 동안 지속되는 
200만큼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연구 구조물 : 우주공항 기술실 

협동전에서는 로리 스완이 사용하는데 나노 수리랑 방사선은 여전하고 레벨 13이 되면 스1 시절의 방어막 생성을 연구할 수 있다. 추가로 나노 수리에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게 하는 '향상된 나노 수리' 업그레이드가 있다.

단점은 은근히 느린 이동 속도인데 로리 스완의 주 전력인 메카닉 테란이 이동 속도가 느려서 순간이동이 가능하고 기본 이동 속도도 꽤 빠른 헤라클레스 수송선을 이용해서 보완하지만 이를 과학선이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스완은 이 과학선의 탐지기 기능이 매우 중요하므로 제대로 동행하지 않으면 밴시와 같은 은폐 유닛에게 메카닉 병력이 갉아먹힐 수 있으니 과학선 컨트롤에 신경을 써 줘야 한다.

또한 적 공세가 지상 메카닉 테란이거나 바이오닉 테란일 때 과학선이 등장하는데 툭하면 아군 생체 유닛들에게 방사능 걸고 튀며 죽어가는 적에게 방어막을 씌우는 등 꽤나 성가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