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Skky999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월 16일 (토) 11:15 판
민선 4기(손학규 지사)에 변경된 경기도 휘장

경기도(京畿道 / Gyeonggi-do)

경기도의 위치
경기도
면적 10,184km²
하위행정구역 28시 3군 31읍 110면 396동
상징 개나리, 은행나무, 비둘기
홈페이지 [1]
인구 (2012년) 12,381,550명
위치 한반도 중서부

경기도는 대한민국의 광역자치단체이다. 국민의 1/4이 거주하고 있는 인구 중심지이다. 경기의 한자표기는 京畿로 수도 경, 경기 기를 쓴다. 단순하게 말하면 기(畿)라는 한자 자체가 서울(수도)의 주변땅이라는 의미가 들어가 있다. 이 때문에 다른 와는 다르게 큰 도시의 머리글자를 따서 짓지 않았다.

역사

삼국시대

경기도 지역은 삼한시대마한의 영역이었다가 백제가 지금의 경기도 하남시에 도읍을 정하면서 백제의 영향권에 들어갔다. 이후 5세기 후반까지 백제의 땅이었다가 고구려 장수왕이 고구려의 수도를 평양성으로 옮기고 남하하면서 고구려가 다스리게 되었다. 6세기에는 백제 성왕이 잠깐 경기도 지역을 되찾았다가 신라 진흥왕의 배신으로 이 지역 또한 신라의 땅이 되었으며 한때 백제 무왕의자왕이 경기도 남부 지역을 차지하기도 했지만 신라가 676년 삼국을 통일하면서 이 땅은 신라의 것이 된다.

남북국시대

원래 경기도 지역은 "북한산주"가 설치되어 있었지만 "한산주"가 곧 설치되었고 이것은 757년에 "한주"로 개칭되었다. 9세기 말에 신라가 혼란스러워지자 궁예가 경기도 지역을 다스렸는데 이후 궁예를 타도하고 즉위한 왕건은 "송악"을 개경으로 개칭하고 나라 이름도 고려로 바꾼다.

기초자치단체

미수복 지구

개성시, 개풍군, 장단군연천군 일부.

장단군의 수복지역은 파주시연천군에 분할 편입되어 있다. 개성시, 개풍군, 장단군 지역에는 다른 이북5도와 같이 명예시장 군수 면장이 임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