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
“ 돈을 잃음은 작게 잃음이요, 명예를 잃음은 크게 잃음이요, 건강을 잃음은 모든 것을 다 잃음이라. “
“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
세상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잘 먹고 잘 살며 조심하는 것. + 잘 사는 것까지 포함이다. 환경 요인, 유전적 요인, 생활 습관 이 3가지가 잘 지켜져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금수저 같은 부자들이 굉장히 신경쓰는 것이 바로 건강이다. 아무리 힘 세고 돈 많고 주변인들에게 온갖 부러움을 받아도 건강이 나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예를 들어 당신이 만 40세가 되자마자 대통령이 되었다.[1] 그런데 대통령이 되자마자 암 말기에 걸렸고 주치의로부터 수명이 1년밖에 안 남았다는 시한부 선고를 들어보라. 과연 기분이 어떨까?
흔히 매체에서 묘사되는 것처럼 부자들이 대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초호화 대저택에서 매일 다양한 음식들을 그것도 배터지게 뷔페식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전혀 아니다. 오히려 최고급 농축수산물을 엄선해 만든 음식을 먹는데 이마저도 소식을 한다. 과식을 하면 할수록 암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이다.[2] 오히려 흙수저 같은 거지들이 엄청 많이 먹는 편.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등 좋은 직장엥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은 1년에 1번씩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받는다. 반대로 중소기업, 노가다 등 나쁜 직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은 오히려 건강검진을 받고 싶어도 못 받는 경우가 많다. 설령 건검을 받더라도 윗측에서 피 같은 연차를 쓰라고 강요하기도 한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