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한 글자 문서을(를) 추가함)
잔글 (추적용 분류 강제 갱신 겸 이름 변경 반영)
 
(사용자 10명의 중간 판 24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시리즈:리브레 한자사전/음으로 찾기/링크|가}}


'''가'''는 한글에서 가장 앞에 있는 글자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에는 다음 뜻이 있다.


__TOC__
== 한글 "가" ==
* 한글 자모음에서 각각 첫번째 자모로만 이루어진 글자로, 대표적인 한글 음운이다. 사전식 나열(가나다라)에서도 가장 먼저 등장하고, 목차나열에 한글을 쓰는 경우에도 가장 먼저 등장하는 글자이다.
* 위 유래에 의해 모든 것에서 항상 첫 번째 순서를 뜻하는 글자로도 쓰인다. 대학 입시 등에서 첫번째 모집군을 가군이라 쓰이는 식.
* 한글 음이름(음계)에서 A음, "음이름" 라(la) 대신 사용된다.
* 동사 '가다(=go)'의 어간, 혹은 그 명령형(=do one go)으로서 사용한다.


== 한글 "가" ==
== 한자어 "가" ==
# 나 다 순서로 항목 머리말을 쓸 때 첫 글자이다.
<!--한 글자 한자어만 작성-->
# 한글 음이름에서 A음, "음이름" (la) 대신 사용된다.
=== 한국인의 [[성씨]] [[賈]] ===
# 대학 입시에서 첫 번째 그룹을 가군이라고 한다.
{{참고|(성씨)}}
 
===  [[家]] (집 가) ===
접미어로 가족(家族)의 준말. "김가 (金家, The Kim's (family))" 혹은 "김가네 (金家네, The house of Kim's (family). '김씨네(金氏네)'라고도 한다.)" 이런 식으로 사용한다. 하나 예를 들자면 The Simpson은 '심슨가'라고 쓸 수 있다. 다만 현대 한국어에서는 개인문화가 발달한 영향으로 점차 사장되어가는 표현이다.


== 한국인의 [[성씨]] 賈 ==
법률적으로는 가정(家庭)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사용한다.
* 참조 : [[위키백과:소주 가씨]]
[[중국]]에서 유래한 [[한국인]]의 [[성씨]] 중 하나이다. 한국에는 본관이 소주 가씨 하나만 있으며 시조는 명나라 장수였던 가유약(賈維鑰)이다. 한국에서는 상당히 드문 성씨이고, 중국에서는 많이 찾을 수 있다.


=== 성이 가씨인 유명인 ===
=== [[可]] (옳을 가) ===
* 가기산 - 1942년생 정치인, 1992년부터 1994년까지 대전광역시 서구청장이었다.
수우미양가 성적 분류에서 미이수(불합격)를 제외하고 가장 밑바닥 '''성적'''을 의미한다.<ref>실제로 성적표기에 '불가(不可)'라는 표기법이 있다. 약칭은 불(不). 때문에 이수를 인정하지 않는 성적인 <big>F</big>와는 다르다.</ref> 과거 학교성적 표기기준으로는 절대점수 51점~60점<ref>혹은 50점~59점으로 보기도 하는데, 이는 100점(3자리수)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이다.</ref>에 해당한다. 본래 한자로는 "가능하다"는 뜻의 긍정적 의미를 갖지만 실질적으로 성적이 "가"라면 99%가 부정적 의미로 받아들인다. [[알파벳]] 성적으로는 대략 <big>'''D''' </big>에 가깝다.
* [[가내영]] - 1971년생, 인천 출신의 전 프로야구 투수.
* [[가득염]] - 1969년생, [[롯데 자이언츠]]와 [[SK 와이번스]] 소속이었던 전 프로야구 투수.
* [[가애란]] - 1982년생의 서산 출신의 KBS 34기 공채 아나운서이다.


==  家 ==
가능성, 가능에서 可자가 쓰인다
접미어로 "김가네" 이런 식으로 사용한다.  다만 요새는 잘 안 쓰는 표현이다...
참고로 귀엽다는 뜻을 가진 일본어 형용사 可愛い{{ㅊ|카와이}}, 중국어 可爱에도 可를 쓴다
법률적으로는 가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사용한다.


== ==
=== [[]] (거리 가) ===
수우미양가 분류에서 가장 밑바닥 성적(...) "가능하다"는 뜻의 긍정적 의미를 갖지만 성적이 "가"를 받으면 기분이 좋지 않을 것이다.
[[알파벳]]으로 점수를 매길 때 <big>'''F''' </big>에 해당하는 성적이다.


== ==
=== [[]] (값 가) ===
특정 동네를 뜻하는 접미어로 보통 대로변의 교차로 주변의 동네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종로3가는 [[종로]]에서 동쪽으로 세 번째 교차로를 의미한다. [[서울특별시]] [[사대문]] 지역 안에서 "가"로 끝나는 [[법정동]]의 명칭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s> 물론 [[도심공동화]]가 진행된 현재는 가로 끝나는 법정동은 행정적으로 무의미하다는 거 </s>
접미 한자어 중 하나로 가격(Price)를 나타내는 말. 매매가, 환율가, 공시가, 유통가 등등의 단어로 활용된다.


== 관련 문서 ==
=== [[假]] (거짓 가) ===
'거짓'이라는 뜻 혹은 '임시'라는 뜻으로 쓰이는 접두한자어로, 특히 '가품, 가칭, 가제목(=가제)'등의 약자로 쓰인다. 예를 들어서 '청동향로(가)'라고 쓰여있다면 가짜(모조품)이라는 뜻이고, '자유위키(가)'라고 쓰여있으면 임시 명칭이라는 뜻이다. 이는 일본어 표현인 '카리(仮)'와 사실상 같은데, 연관이 있는 건지는 [[추가바람]].


* [[제목이 한글 한 글자인 문서 목록]]
=== [[]] (노래 가) ===
[[노래]] 자체('가요(歌謠)' 중 歌)를 뜻하는 접미한자어. 교가, 사가, 창가(唱歌), 유행가 등의 활용이 있다.


== 주석 ==
{{주석}}
{{주석}}
{{동음이의}}
{{동음이의}}
[[분류:한 글자 문서]]
[[분류:한 글자 문서]]

2022년 5월 25일 (수) 18:44 기준 최신판

'가' 음을 가진 한자

에는 다음 뜻이 있다.

한글 "가"[편집 | 원본 편집]

  • 한글 자모음에서 각각 첫번째 자모로만 이루어진 글자로, 대표적인 한글 음운이다. 사전식 나열(가나다라)에서도 가장 먼저 등장하고, 목차나열에 한글을 쓰는 경우에도 가장 먼저 등장하는 글자이다.
  • 위 유래에 의해 모든 것에서 항상 첫 번째 순서를 뜻하는 글자로도 쓰인다. 대학 입시 등에서 첫번째 모집군을 가군이라 쓰이는 식.
  • 한글 음이름(음계)에서 A음, "음이름" 라(la) 대신 사용된다.
  • 동사 '가다(=go)'의 어간, 혹은 그 명령형(=do one go)으로서 사용한다.

한자어 "가"[편집 | 원본 편집]

한국인의 성씨 [편집 | 원본 편집]

(집 가)[편집 | 원본 편집]

접미어로 가족(家族)의 준말. "김가 (金家, The Kim's (family))" 혹은 "김가네 (金家네, The house of Kim's (family). '김씨네(金氏네)'라고도 한다.)" 이런 식으로 사용한다. 하나 예를 들자면 The Simpson은 '심슨가'라고 쓸 수 있다. 다만 현대 한국어에서는 개인문화가 발달한 영향으로 점차 사장되어가는 표현이다.

법률적으로는 가정(家庭)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사용한다.

(옳을 가)[편집 | 원본 편집]

수우미양가 성적 분류에서 미이수(불합격)를 제외하고 가장 밑바닥 성적을 의미한다.[1] 과거 학교성적 표기기준으로는 절대점수 51점~60점[2]에 해당한다. 본래 한자로는 "가능하다"는 뜻의 긍정적 의미를 갖지만 실질적으로 성적이 "가"라면 99%가 부정적 의미로 받아들인다. 알파벳 성적으로는 대략 D 에 가깝다.

가능성, 가능에서 可자가 쓰인다 참고로 귀엽다는 뜻을 가진 일본어 형용사 可愛い카와이, 중국어 可爱에도 可를 쓴다

(거리 가)[편집 | 원본 편집]

(값 가)[편집 | 원본 편집]

접미 한자어 중 하나로 가격(Price)를 나타내는 말. 매매가, 환율가, 공시가, 유통가 등등의 단어로 활용된다.

(거짓 가)[편집 | 원본 편집]

'거짓'이라는 뜻 혹은 '임시'라는 뜻으로 쓰이는 접두한자어로, 특히 '가품, 가칭, 가제목(=가제)'등의 약자로 쓰인다. 예를 들어서 '청동향로(가)'라고 쓰여있다면 가짜(모조품)이라는 뜻이고, '자유위키(가)'라고 쓰여있으면 임시 명칭이라는 뜻이다. 이는 일본어 표현인 '카리(仮)'와 사실상 같은데, 연관이 있는 건지는 추가바람.

(노래 가)[편집 | 원본 편집]

노래 자체('가요(歌謠)' 중 歌)를 뜻하는 접미한자어. 교가, 사가, 창가(唱歌), 유행가 등의 활용이 있다.

각주

  1. 실제로 성적표기에 '불가(不可)'라는 표기법이 있다. 약칭은 불(不). 때문에 이수를 인정하지 않는 성적인 F와는 다르다.
  2. 혹은 50점~59점으로 보기도 하는데, 이는 100점(3자리수)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