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거 드립"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Liebesfreud(토론)의 편집을 Cerulean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태그: 되돌리기
1번째 줄: 1번째 줄:
'''○○퍼거 드립'''은 특정 분야를 향유하거나 깊게 몰두하는 이들 중 각종 패악질을 저지르는 인물을 [[아스퍼거 증후군]]에 빗대어 비하하는 표현이다.
+
'''○○퍼거 드립'''은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주의에 의해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각종 패악질을 부리는 특정 분야의 덕후나 그러한 성향을 보이는 인물<ref>좁은 의미의 [[오타쿠]]가 아니라 특정 분야에 향유하거나 깊게 몰두하는 이들을 의미</ref>을 [[아스퍼거 증후군]]에 빗대어 비판하는 표현이다.
  
교통계에서는 원래부터 ~싸대라는 표현이 쓰여왔지만, 해당 표현이 지나치게 낡은 감이 있고<ref>2001년경 모 철도 관련 카페에서 '''철도 싸이코 대원'''을 줄여서 철싸대라고 불린 것이 시초로 알려졌다.</ref> 교통 관련 덕후에게만 한정되어서 쓰였다. 그래서인지 크고 작은 민폐나 범죄<ref>중요시설 도촬, 무단침입, 시설물 훼손, 악성민원 등.</ref> 행위를 저지르는 막장 동호인을 철스퍼거, 버스퍼거 등으로 비꼬는 용어가 새로이 생겨났고, 기존의 싸대보다 더 범용성 있게 교통 이외의 분야에서도 존재하는 일부 무개념 덕후<ref>역스퍼거 = 역사 덕후, 밀스퍼거 = 밀리터리 덕후, 프리퍼거 = 프리즌 덕후, [[프리파라]] 덕후 등.
+
교통 계에서는 원래부터 ~싸대라는 표현이 쓰여왔지만, 해당 표현이 지나치게 낡은 감이 있고<ref>2001년경 모 철도 관련 카페에서 '''철도 싸이코 대원'''을 줄여서 철싸대라고 불린 것이 시초로 알려졌다.</ref> 교통 관련 덕후에게만 한정되어서 쓰였다. 그래서인지 크고 작은 민폐나 범죄<ref>중요시설 도촬, 무단침입, 시설물 훼손, 악성민원 등.</ref> 행위를 저지르는 막장 동호인을 철스퍼거, 버스퍼거 등으로 비꼬는 용어가 새로이 생겨났고, 기존의 싸대보다 더 범용성 있게 교통 이외의 분야에서도 존재하는 일부 무개념 덕후 <ref>역스퍼거 = 역사 덕후, 밀스퍼거 = 밀리터리 덕후, 프리퍼거 = 프리즌 덕후, [[프리파라]] 덕후 등.
</ref>들을 비하할 때 쓰인다.
+
</ref>들을 비판 할 때 쓰인다.
  
자폐 범주성의 진단명으로 사용되었던 명칭을 직접적으로 비하의 의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폐 범주성에 대한 [[증오발언]] 이자 [[차별]]적 표현이기도 하다. [[지랄]]과 뗑깡<ref>어원은 일본어로 간질([[뇌전증]])을 의미하는 텐칸({{lang|ja|癲癇}})이다.[https://www.joongang.co.kr/article/21933207#home 땡깡, 그 차별적이고 모욕적인 금기어를 듣다니 - 2017.09.13 일자]</ref>, [[염병]]<ref>[http://www.dowori.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73 지랄, 염병 그리고… 2019.05.23일자]</ref> 문둥이, 문디 등과 같이 질병에서 유래된 욕설이 널리 알려져 있으나, 질병이나 장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한 현대에 질병 및 장애 유래의 비하나 욕설을 사용하는 것은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될 수 있다.<ref>한 예로, 일본에서는 일상적으로 쓰였던 정신이상자를 의미했던 키치가이({{Ruby-ja|気違|きちが}}{{lang|ja|い}})라는 말이 실제 정신 질환을 앓고 있던 당사자들과 그 가족들이 차별적 용어 사용 금지를 당부하면서 방송 금지 용어가 되었다.</ref>
+
특정 질환 그 자체보단 관용어로서 접두어 처럼 쓰이는 비하적 의미지만 엄연히 [[질환]]에서 유래했기에 유래가 좋지 않다. 일반인이야 아무렇지도 않게 장난스럽게 쓰지만, 정작 당사자들인 해당 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증오발언]] 내지 [[차별]]로 비춰 질 소지가 있다. <ref>한 예로, 일본에서는 일상적으로 쓰였던 정신이상자를 의미했던 키치가이({{루비|気違|きちが}}い)라는 말이 실제 정신 질환을 앓고 있던 당사자들과 그 가족들이 차별적 용어 사용 금지를 당부하면서 방송 금지 용어가 되었다.</ref>
 +
 
 +
생각해 두어야 할 점은 [[질병]]에서 유래된 욕설은 한두가지가 아니며, 과거부터 이와 같은 현상은 있어왔다. 예를 들면 뇌전증에서 유래된 [[지랄]]과 뗑깡<ref>어원은 일본어로 간질([[뇌전증]])을 의미하는 텐칸(癲癇)이다.[https://www.joongang.co.kr/article/21933207#home 땡깡, 그 차별적이고 모욕적인 금기어를 듣다니 - 2017.09.13 일자]</ref>, [[장티푸스]]라는 병에서 유래된 [[염병]]<ref>[http://www.dowori.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73 지랄, 염병 그리고… 2019.05.23일자]</ref> 그리고 [[한센병]]에서 유래된 문둥이, 문디 등의 욕설이 있다. 인권 의식 수준이 낮았던 과거에야 특정인에 대한 비하어로 아무렇지도 않게 쓰였지만 현재는 이러한 욕설 을 대놓고 공석에서 쓰면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될 수 있고, 하나둘씩 문제 의식을 가지는 추세이다.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2021년 9월 30일 (목) 15:15 판

○○퍼거 드립은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주의에 의해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각종 패악질을 부리는 특정 분야의 덕후나 그러한 성향을 보이는 인물[1]아스퍼거 증후군에 빗대어 비판하는 표현이다.

교통 계에서는 원래부터 ~싸대라는 표현이 쓰여왔지만, 해당 표현이 지나치게 낡은 감이 있고[2] 교통 관련 덕후에게만 한정되어서 쓰였다. 그래서인지 크고 작은 민폐나 범죄[3] 행위를 저지르는 막장 동호인을 철스퍼거, 버스퍼거 등으로 비꼬는 용어가 새로이 생겨났고, 기존의 싸대보다 더 범용성 있게 교통 이외의 분야에서도 존재하는 일부 무개념 덕후 [4]들을 비판 할 때 쓰인다.

특정 질환 그 자체보단 관용어로서 접두어 처럼 쓰이는 비하적 의미지만 엄연히 질환에서 유래했기에 유래가 좋지 않다. 일반인이야 아무렇지도 않게 장난스럽게 쓰지만, 정작 당사자들인 해당 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증오발언 내지 차별로 비춰 질 소지가 있다. [5]

생각해 두어야 할 점은 질병에서 유래된 욕설은 한두가지가 아니며, 과거부터 이와 같은 현상은 있어왔다. 예를 들면 뇌전증에서 유래된 지랄과 뗑깡[6], 장티푸스라는 병에서 유래된 염병[7] 그리고 한센병에서 유래된 문둥이, 문디 등의 욕설이 있다. 인권 의식 수준이 낮았던 과거에야 특정인에 대한 비하어로 아무렇지도 않게 쓰였지만 현재는 이러한 욕설 을 대놓고 공석에서 쓰면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될 수 있고, 하나둘씩 문제 의식을 가지는 추세이다.

1 같이 보기

2 각주

  1. 좁은 의미의 오타쿠가 아니라 특정 분야에 향유하거나 깊게 몰두하는 이들을 의미
  2. 2001년경 모 철도 관련 카페에서 철도 싸이코 대원을 줄여서 철싸대라고 불린 것이 시초로 알려졌다.
  3. 중요시설 도촬, 무단침입, 시설물 훼손, 악성민원 등.
  4. 역스퍼거 = 역사 덕후, 밀스퍼거 = 밀리터리 덕후, 프리퍼거 = 프리즌 덕후, 프리파라 덕후 등.
  5. 한 예로, 일본에서는 일상적으로 쓰였던 정신이상자를 의미했던 키치가이(気違(きちが)い)라는 말이 실제 정신 질환을 앓고 있던 당사자들과 그 가족들이 차별적 용어 사용 금지를 당부하면서 방송 금지 용어가 되었다.
  6. 어원은 일본어로 간질(뇌전증)을 의미하는 텐칸(癲癇)이다.땡깡, 그 차별적이고 모욕적인 금기어를 듣다니 - 2017.09.13 일자
  7. 지랄, 염병 그리고… 2019.05.23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