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로고
  • 알파고등학교 / Alpha high school[1]

알파고(Alphago)는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최정상 급의 바둑을 두는 인간을 바둑으로 이긴 최초의 인공지능이기도 하다.[2]

"고"란 일본어바둑을 뜻하는 고(碁)에서 왔다. 이는 원래 서구권에 바둑을 전파시킨 게 일본이라서 서구권에서 바둑을 고라고 부르기 때문에 알파고라는 이름에 고가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인간과의 대결[편집 | 원본 편집]

2016년 3월 9일, 2016년 3월 10일 가진 이세돌과의 대국(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에서 총 5국 중 2국 연승을 거두었다. 이 경기는 바둑TV 등 많은 채널에서 볼 수 있다. 2016년 3월 15일 이세돌과의 최종 대국이 끝났다. 스코어는 4:1로 알파고의 승리. 인공지능이 세계 최정상급 바둑 기사를 꺾은 첫 사례이다.

대국 스타일은 전반적으로 이창호 9단의 전성기 시절을 보는 듯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확히는 오직 이긴다는 생각만으로 집요하게 밀고 나간다고 한다. 상대 입장에서는 분명 이기고 있다 생각했는데 언젠가부터 지고 있기 시작한다고.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의 한국 중계를 해설하던 송태곤 해설자에 따르면 "시청자 여러분께 죄송한데요, 이세돌 9단의 패착을 찾지를 못하겠어요. 인간의 눈으로 볼 때는 실수는 알파고만 하고 있었거든요." 라고 할 정도.

2017년 5월 27일 알파고가 중국 1위 바둑 기사 커제에게도 3판 전승했다. [3] 이어서 커제와의 대국이 알파고의 마지막 바둑 대국이라고 딥마인드 측에서 발표했다. [4] 알파고의 바둑 전적은 이세돌 9단과 5번기, 연초 인터넷 대국, 커제 9단과 3번기, 단체 상담기까지 합쳐 모두 68승 1패로 남게 됐다.

원리[편집 | 원본 편집]

몬테 카를로 트리 탐색을 사용하는 점에서는 아마추어 수준의 바둑을 두는 다른 인공지능과 동일하지만, 몬테 카를로 트리 탐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도 학습만을 사용하지 않고 KGS 바둑 서버에서 추출한 수[5] 3천만 개를 기반으로 한 지도 학습의 결과물과 자기 자신과의 대국을 통한 강화 학습의 결과물을 이용한다는 점이 알파고와 다른 인공지능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그 결과물이 바로 정책망(Policy network)과 가치망(Value network)인데, 정책망은 둘 수 있는 모든 수의 승률 분포를 계산하고 가치망은 다음에 둘 수 하나를 집어내어 정책망을 보완한다.[6]이외에 알파고는 단일 컴퓨터 연산이 아닌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망만 연결되어 있다면 사실상 무한정의 연산이 가능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기존의 컴퓨터 인공지능의 연산능력과 확연하게 차이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실시간 훈수네 이거 물론 이세돌 9단과의 대결에서 이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이 능력 덕분에 컴퓨팅 능력이 모자라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

사회에 미친 영향[편집 | 원본 편집]

알파고가 이세돌을 4:1로 꺾으면서 사회에 준 충격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에 대한 일반인들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고 정부의 투자 역시 증가하였다. 한국형 알파고 드립을 치면서(...). 또한 그 능력을 보고 인공지능이 세상을 지배할 것이라는 얘기가 진지하게든 농담으로든 상당히 많이 돌았다. 한국 네티즌들이나 일부 언론에서는 알파고를 인공지능이나 더 나아가 스스로 인지 및 행동을 하는 기계를 일컫는 대명사로 쓰고 있다. 로봇이 튀기는 치킨을 알파고가 치킨을 튀긴다고 한다든지.

바둑계에 미친 영향[편집 | 원본 편집]

알파고의 은퇴 이후 여러 개발사들이 앞다퉈 바둑 인공지능 개발에 뛰어들었으며, 현재는 그 프로그램들의 기력이 한마디로 신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만큼 엄청나게 높아 프로기사들이 호선으로 이기는 건 절대 불가능한 수준이 되었다.[7] 덕분에 전세계의 프로기사들이 바둑 인공지능을 통해 공부를 하고 있으며,[8] 초중반 수준 및 포석이 인공지능의 기풍을 따르는 게 당연한 일이 되었다. 또한 마늘모나 삼삼정석 같은 예전엔 안좋다고 평가받던 수들이 사실은 좋은 수라는 재발견이 이뤄지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참고로 알파고의 은퇴 이후엔 무료 프로그램인 '카타고'가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중국에선 '절예'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최신버전은 자국 기사들만 쓰도록 하고 있다.

관련 문서[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실제 미국 서부에 있는 고등학교이다
  2. http://googleresearch.blogspot.kr/2016/01/alphago-mastering-ancient-game-of-go.html
  3. 또 인간 제압한 알파고..세계최강 커제에 3판 전승(종합), 연합뉴스, 2017.05.27
  4. 알파고 바둑계 은퇴 선언..딥마인드 "커제 대국이 마지막 시합", 연합뉴스, 2017.05.27
  5. 원문에는 'positions'로 적혀있다.
  6. http://www.nature.com/nature/journal/v529/n7587/full/nature16961.html
  7. 더 정확히 말하자면 2~3점 접바둑도 프로가 상대가 안되며, 4점 정도 깔아야 그나마 엇비슷한 승부가 나오곤 한다.
  8.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 설치된 바둑 인공지능을 이용하는 편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