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시티 4

심시티 4
Simcity 4
A1.png
게임 정보
배급사 일렉트로닉 아츠
개발사 맥시스
장르 도시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출시일 2003년 2월 14일
플랫폼 Windows, macOS
모드 싱글플레이
시리즈 심시티 시리즈
이전작 심시티 3000
후속작 심시티 (2013년)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미국맥시스에서 개발하고 일렉트로닉 아츠에서 발매한 도시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심시티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이며, 오래도록 칭송받는 명작이다.

이 게임이 나오고 10년이 지나 발매된 2013년판 심시티가 큰 혹평을 받으면서, Colossal Order의 작품인 시티즈: 스카이라인이 정신적 후속작 대우를 받고 있다.

게임 플레이 및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넓은 광역에서 3개 사이즈의 도시들중 하나를 선택, 도시를 진행한다.

각각의 도시는 64×64,128×128,256×256칸으로 1칸의 크기는 시각상으로 16 m, 교통 통계상으로는 466 m이다.[1] 기본적으로 광역의 넓이는 큰 도시 사이즈 16 개의 넓이이나, config를 수정하여 바꿀 수 있다.

각 도시들이 연계되어있다는 특징 때문에 A 도시에는 주거와 상업구역을 집중 배치하고, 인접한 B 도시에는 공업구역을 집중 배치하는 방식으로 도시를 연계, 성장시킬 수 있다.

지형의 묘사는 풀 3D이지만 건물의 묘사는 3D가 아닌 2.5D. 그래서 시점의 변환은 90도 회전 뿐이지만 건물들의 디테일이 뛰어나기에 시각적 묘사는 뛰어나다.

모드[편집 | 원본 편집]

Network Addon Mod
교통 부분에 있어서 사실적인 플레이를 경험하고자 하는 사람은 대부분 NAM(Network Addon Mod)를 설치한다. 심시티 자체의 교통한계를 탈피하고 시간 위주의 시스템을 구축한 모드로[2] 준 공식 MOD나 다름 없다. 건물의 종류가 부족하다면 여기저기에 수많은 플러그인들이 있으니 받는 것을 추천한다.

각주

  1. 시각적 거리와 교통 통계용의 거리차의 이유는 각 도시내부에서의 교통체증을 유발하기 위해서이다.
  2. 기존의 심시티는 32칸 이내, 통근시간 199분 이내의 직장을 찾아다녔으나, 이 모드를 설치하면 칸수 제한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