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성씨)

(宋)씨는 중국한국의 성씨이다.

유래[편집 | 원본 편집]

송(宋)씨 시조는 상(商)나라(殷 은나라) 30대 왕 제을(帝乙)의 장자(長子) 미자계(微子啓)다, 왕위를 동생 신(辛)에게 빼앗겼다. 배다른 동생 신이 바로 상(商)나라의 마지막 왕인 주왕(紂王)이다. 주(周) 무왕(武王)이 난을 일으켜 상나라를 멸하자 미자계는 상나라 백성을 살려 달라고 간청했다. 이에 주(周) 무왕이 상나라 수도 호경에 식읍을 주어 유민들을 관리케 하였다. 미자계가 제후로 봉해진 나라가 바로 송(宋)나라였으며, 이후 700여년간 존속하다가 기원전 286년경에 제(濟), 위(魏), 초(楚)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하였다.

중국의 송씨[편집 | 원본 편집]

(宋, 병음 : Sòng)씨는 여섯에서 일곱 가지 계통이 있다. 제(濟)나라 멸망 이후 제나라 사람들이 송나라에 유입되었고 송나라가 멸망한 뒤에는 일부 유민들이 노(魯)나라로 유입되었다.

공자(孔子)는 노나라에서 태어났지만 그의 조상은 (商, 은나라) 왕실의 맏형이자 현자(賢者)로 알려진 미자계(微子啓) 족보에 이르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또한 그의 뿌리는 상나라 초대왕 탕(湯) 임금에 이르고, 송(宋)나라의 왕실로 다시 이어져 줄곧 왕실의 적자로 내려오고 있었는데, 불보하(弗父何)에 이르러서는 왕계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는 불보하가 임금의 자리를 다투지 아니하고 스스로 물러나 은둔 생활을 했기 때문이었다. 왕계로부터 갈라진 불보하의 후손은 그의 아들인 공보가(孔父嘉)에 이르게 되는데, 공보가는 그 무렵 송나라 사마(司馬) 벼슬을 하고 있었다 그에게는 아름다운 부인이 있었는데 어느날 화보독(華父督)이 공보가의 부인을 보고는 반해 버려 음모를 꾸민 뒤에 군대를 동원하여 공보가를 죽이고 부인을 빼앗아 버렸던 것이다. 이후로도 화보독이 보복을 두려워하여 계속 박해를 하자 할 수 없이 그의 아들 자목금보(子木金父)는 송나라를 떠나 노나라로 도망쳐 살게 되었으니 이때부터 아버지의 자(字)인 공보(孔父)에서 공(孔) 자만을 따서 정식으로 공씨(孔氏) 성을 삼았던 것이었다. 사마천의 《사기》(史記)에서도 공자를 가리켜 '그의 선조는 송나라 사람으로서 공방숙(孔防叔)'이라 하였다.

노자(老子) 역시 상나라의 후손으로 추정된다. 상나라의 옛 도읍이자 초나라 고현(苦縣)인 하남성(河南省) 녹읍에서 출생한 노자는 상나라의 지배계급이었다가 (周) 왕실의 도서관장직(周守欌室之史)을 맡게 되었는데, 나라가 혼란에 빠지자 윤희라는 관령(關令)에게 도(道), 덕(德)의 의미를 밝힌 글을 남기고 주나라를 떠나 그 이후 영원히 종적을 감추었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상나라 후예들이 송나라에 모여살다가 흩어지면서 송씨를 쓰게 되었으며 묘족, 토가족이 또한 송씨를 사용하는데, 이들은 모계 사회이므로 어머니 성을 따른다. 따라서 이들 성씨는 부계로 이어지는 연속성이 없다. 중국에서 송으로 발음되는 성씨는 크게 송(宋)씨와 숭(嵩)씨가 있다. 중국은 대륙이 넓어 지역마다 발음이 다른데, 고대부터 랴오닝성 압록강 인근에 만주 성씨 숭가(嵩佳)씨가 단성으로 줄이면서 역시 송(宋, 嵩)씨가 되었다고 한다. 중국 민요 가수 가운데 묘족(苗族), 토가족(土家族) 송씨들이 많이 있다.

한국의 송씨[편집 | 원본 편집]

(宋)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에서 622,208명으로 조사되어, 한국 성씨 인구 순위 18위이다. 고대 문헌에 172본이 전하였는데 현재는 여산(礪山), 은진(恩津), 예산, 진천(鎭川), 야로, 연산, 청주, 회덕, 서산 등 48본이 있다. 인구로는 여산 송씨은진 송씨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 여산 송씨(礪山宋氏)의 시조 송유익(宋惟翊)은 고려 때 진사(進士)로서 공을 세워 여산군(礪山君)에 봉해지고, 은청광록대부(銀靑光錄大夫)로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에 추증되었다. 여산은 현재의 전라북도 익산시 여산면이다. 그의 선계는 중국 경조(京兆) 출신으로 당나라 호부 상서(戶部尙書)를 역임한 송주은(宋柱殷)의 후손 송자영(宋自英)이라고 한다. 송유익(宋惟翊)의 아우 송천익(宋天翊)은 은진 송씨(恩津宋氏)가 되고, 삼남 송문익(宋文翊)은 서산 송씨(瑞山宋氏)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여산 송씨의 인물로는 송희립(宋希立), 송여종(宋汝悰), 송익필(宋翼弼), 송상현(宋象賢), 송인명(宋寅明) 등이 있다. 2000년 인구는 여산 송씨 232,753명, 은진 송씨 208,816명, 서산 송씨 2,713명으로 현재 송(宋)씨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은진 송씨(恩津宋氏) 시조 송대원(宋大源)은 고려 때 판원사(判院事)를 지내고 나라에 공을 세워 은진군(恩津君)에 봉해졌다. 은진은 현재의 충청남도 논산시 은진면이다. 은진 송씨의 인물로는 송유(宋愉), 송인수, 송시열(宋時烈), 송준길(宋俊吉) 등이 있다. 은진 송씨는 회덕(懷德, 현 대전광역시)을 중심으로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한다.
  • 진천 송씨(鎭川宋氏)의 시조는 신라 헌강왕 때 대아찬을 지낸 송순공(宋舜恭)인데, 이후 340년간 세계가 실전되어 고려 중기 송인(宋仁)을 1세조로 한다. 진천 송씨는 조선시대 문과 급제자 42명을 배출하였다. 2000년 인구는 29,049명이다.
  • 청주 송씨(淸州宋氏)의 시조 송유충(宋有忠)은 고려 충숙왕 때 공을 세워 청원군(淸原君)에 봉해졌고, 또한 손자 송훤(宋暄)은 조선 개국에 공헌하여 개국삼등공신(開國三等功臣) 서원군(西原君)에 봉해졌다. 이후 중간 세계가 실전되어 성균관대사성(成均館大司成)을 지낸 송승은(宋承殷)을 1세조로 하고 있다. 2000년 인구는 6,942명이다.
  • 연안 송씨(延安宋氏)는 신라 박혁거세 때 전고랑(典考郞)을 지낸 송지겸(宋之兼)을 원조로 하고, 고려 태조 때 개국원훈(開國元勳)으로 소부소감(小府少監)을 지내고 염주백(鹽州伯)에 봉해진 송위(宋瑋)를 중시조로 하고 있다. 연안은 현재의 황해도 연안군이다. 그 후대의 세계를 알 수 없어 고려 고종 때 정조호장(正朝戶長)을 지낸 송한(宋罕)을 기세조로 하고 있다. 2000년 인구는 442명이다.
  • 야로 송씨(冶爐宋氏)의 시조 송맹영(宋孟英)은 고려 목종 대에 간의대부(諫議大夫), 총부의랑(摠部議郞)을 지내고 야성군(冶城君)에 추증되었다. 야로는 현재의 경상남도 합천군 야로면이다. 2000년 인구는 18,341명이다.
  • 남양 송씨(南陽宋氏)는 당나라 한림학사(翰林學士)로 신라에 와 이부상서(吏部尙書)를 역임한 송규(宋奎)를 시조로 하고 있다. 그는 신라가 망하자 남양(南陽) 송주동(宋主洞)으로 와서 여생을 마쳤다고 한다. 남양은 현재의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이다. 이후 계보는 분명하지 않고, 고려 공민왕 때 인물인 송세보(宋世輔)를 1세조로 기록하고 있다. 2000년 인구는 10,183명이다.
  • 문경 송씨(聞慶宋氏)의 시조 송신경(宋臣敬)은 고려 조에 이부전서(吏部典書) 등을 역임하다 혼란한 정세 탓에 관직을 버리고 문경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2000년 인구는 3,327명이다.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송 (성씨) 문서 15792160판에서 분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