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괴사전

(백괴스럽다에서 넘어옴)
Ledibug-Labin-Current.png 이 문서를 읽기 전에 다음을 주의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 문서는 암묵의 룰로 작성되었습니다.
위키러님의 눈이 이상한 게 아닙니다.
당황하지 말고 이 문서의 룰을 파악해 보세요.
Jam.png 이 위키는 이 없습니다.
꿀잼이 듬뿍 들어간 위키를 만드는 데는 너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미 늦었군요. 잼이 들어가든 말든 알 게 뭐야.


Uncyclopedia
Uncyclopedia.png
이용 정보
URL http://en.uncyclopedia.co/wiki/Main_Page
표어 The Content-Free Encyclopedia
사이트 종류 풍자 위키위키
회원 가입 선택적
사용 언어 영어
작성된 언어 미디어위키
현재 상태 운영중
운영 정보
영리 여부 비영리
시작일 2005년 1월 5일
콘텐츠
라이선스
CC BY-NC-SA 2.5
보기  토론  편집  역사


Uncyclopedia kr favicon.png 백괴사전
Nojamwiki logo.png
이용 정보
URL http://uncyclopedia.kr
표어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사이트 종류 풍자 위키위키
회원 가입 선택적
사용 언어 한국어
작성된 언어 미디어위키
현재 상태 운영중
운영 정보
영리 여부 비영리
제작자 조너선 황
시작일 2006년 10월
콘텐츠
라이선스
CC BY-NC-SA 2.5
보기  토론  편집  역사
-

백괴사전, 너희 모두의 백과사전

 
— 백괴사전 슬로건

백괴사전 또는 언사이클로피디아(영어: Uncyclopedia)은 위키백과패러디이다. 한국어판은 본래 뷁키백과라는 이름의 독자적인 프로젝트였으나 후에 언사이클로피디아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되었다.

1 설명[편집]

백괴사전을 정의하는 '언사이클로피디아(Uncyclopedia)'라는 말 자체가 '백과사전'을 뜻하는 '엔사이클로피디아(Encyclopedia)'에 반대를 뜻하는 Un-을 합성하여 비틀어 만든 단어이니만큼(백사전이라는 이름도 백과사전을 살짝 뒤틀어 만든 이름이다), 백괴사전은 사전에서 요구하는 지식의 진실성, 사실성을 거의 추구하지 않고 거짓과 왜곡으로 점철된 거짓 지식 기여를 목적으로 삼고 있다. 쉽게 설명하자면, 거짓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문서들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때문에 위키위키 프로젝트이지만 기존의 위키위키 계열 사이트들과는 성격이 완벽하게 다르다. 우선 가장 유명한 위키백과는 반드시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만을 전달하는 성격상 백괴사전과는 아예 정 반대의 속성을 지니고 있고, 리그베다 위키리브레 위키, 나무위키 등의 마이너 위키위키들은 대부분 위키백과처럼 깐깐하게 굴지만 않을 뿐 그래도 기본적으로 사실 전달에 목적을 두고 있으나 백괴사전은 깐깐하게 굴지 않는다는 점만 동일할 뿐 사실 전달력에 있어선 역시 완전히 다르다.

물론, 백괴사전이 거짓말로만 점철된 문서를 만드는 곳은 아니다. 이른바 '선의의 거짓말'이라는 것을 첨가하여 진실을 비꼬아서 전달하는, 즉 블랙 코미디 류의 문서도 많다. 특히 국내 정치인 관련 항목들이 그러한데 기본적으로 아예 항목명부터가 정치인의 이름을 상당히 뒤틀어놓은 이름인데 그것은 대체로 넷상에서 해당 정치인을 일컫는 별명에 관련된 것들이 첨가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문서는 제목부터가 처음보는 기괴한 글자인데 '명' 부분에 '생쥐'의 자음과 모음을 교묘하게 섞어서 만든 이명박 + 생쥐의 합성어이다. 박근혜 대통령을 다룬 문서는 '발끈혜','박己혜','박ㄹ혜' 등이 랜덤으로 제목이 된다. 그리고 북한 등 말 그대로 까여도 할 말 없는 영구까임권의 소유자들을 소재로 한 문서는 최대한 유머스럽게 풀어서 그렇지 의외로 있는 그대로의 사실들을 서술하고 있다. 정의하자면 그냥 존재 자체가 웃기는 것들은 익살스럽게 풀어내기만 할 뿐 있는 그대로 쓴다고 보면 된다.

위키엔진은 이곳 리브레 위키와 같은 미디어위키를 사용한다. 덕분에 모니위키 엔진을 사용하는 리그베다 위키의 유저들이 백괴사전으로 진출을 시도했을 때 서로간의 위키엔진간의 문법 차이로 백괴사전에서의 편집에 난항을 많이 겪었었다.

한때 백괴사전은 서버 점검[1]으로 접속이 되지 않았다. (정확한 기간 추가바람) 개발자가 5월 1일 오후 2시까지 마치겠다고 하였으나 더 늦어졌다. 상담소로 운영 중인 IRC 대화방에 관련 문의가 쇄도하여 결국 지친 나머지 하나은행 569-910001-21804[2]에 건당 1000원씩[3] 입금을 해야 질문할 수 있게 되었다. 5월 12일 복구되었다.

2 입문 난이도[편집]

하지만 백괴사전을 쉬운 곳이라고만 생각하는 것은 곤란하다. 백괴사전의 문서 작성 기본 철칙이 반드시 독자에게 웃음을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때문인데 이 때문에 아무렇게나 막 만들면 재미없다는 이유로 (본 항목 위에 달린 저런 틀을 달고) 퇴출당하기 일쑤이고, 특정 계층에게만 웃기고 다른 계층에겐 불쾌감을 유발하는 문서를 만들면 형평성이 없다는 이유로 퇴짜 맞기 일쑤인지라, 최대한 무색무취하면서도 다양한 방문자들을 제대로 만족시킬만큼의 유머감각이 담겨야 한다는 까탈스러운 작성 문화 때문에 의외로 위키백과보다도 진입장벽이 높은 위키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의외로 오타쿠 관련 문서는 거의 만들지 못하고, 만들어도 대부분 오타쿠적 요소가 있다며 잘라버리는 등 오타쿠적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는 경향이 있다. 오죽하면 '오타쿠가 쓴 문서' '동인녀가 쓴 문서' 같은 틀도 존재할 정도. 이는 아무래도 상기했듯 특정 계층에게만 웃음을 제공하는 형평성이 떨어지는 문서가 될 여지가 높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10여년의 역사 속에서 이런 규범에 하나둘 걸려 종국에는 남는 사람만 남고 그 사이에서 고유한 문화가 형성되어 자리잡혔기 때문에 신규 유입자는 이해하기 어려운 문화나 용어들이 많아 진입 장벽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ㄹ어, 윤희[4], 나베르 등 다른 위키위키 사이트에서는 좀체 찾아보기 힘든 고유한 유머코드가 많아 이것을 숙지하지 못한다면 백괴사전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문서를 생성하기 어렵다.

실제로 백괴사전은 2005년에 설립되어 10년이 넘는 후인 2016년 약 6천여개의 문서가 등록되었고, 이것도 사실 주기적으로 잼이 없는 문서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거쳐 이만큼 된 것이다. 조금 늦은 2007년 출범한 리그베다 위키가 역시 2015년 기준 20만 개가 넘는 문서가 등재되어 있고, 빡빡한 것으로 유명한 한국어 위키백과조차 2015년 기준 30여만 개의 문서가 등재되어 있는 것을 보면 백괴사전의 문서 등재 속도가 얼마나 느린지, 더불어 그만큼 얼마나 입문 난이도가 높은지를 실감할 수 있다.

물론 진입장벽이 높다, 문서 수가 적다는 이같은 분석이 백괴사전이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점 또한 명심해두자. 원래 모든 커뮤니티는 한 방향으로 뜻이 맞는 사용자들이 모임으로서 형성되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당연히 해당 커뮤니티만의 고유한 특성이 생기는 것이므로 백괴사전 또한 지향하는 바가 분명히 존재하고 따라서 같은 성향의 사용자들이 모여 고유한 특성이 생기는 정상적인 커뮤니티의 전철을 밟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당연히 신규 유입자는 해당 커뮤니티의 적응에 어려워할 수밖에 없으나 이 또한 어딜 가든 다 동일하니 백괴사전만의 특성이라고는 할 수 없다.

3 용어[편집]

3.1 백괴스럽다[편집]


백괴스럽다라는 말은 고유형용사로 대부분이 백괴사전에서만 쓰며 다른 곳에서는 잘 안쓰인다.

흔히 '~이므로 그것은 백괴스럽다', '그것은 백괴스러운데~'와 같은 운율을 동반하여 쓰일 때도 있다.

보통 백괴스럽다는 말은 여러 모로 괴스럽다, 기괴하다는 뜻으로 사용한다. 모양 혹은 고유의 형태 따위가 이상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실제로도 이 뜻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듯 하다.

아래는 백괴스럽다를 사용한 것이다.

  • 이 문서는 참 백괴스럽다.
  • 리브레 위키는 백괴스럽다.
  • 백괴스러운 이야기.

따위가 있다.

Ambox move.png
이 문서 내용의 일부는 백괴스럽다 문서의 387259판에서 가져왔습니다.


3.2 도보시오[편집]

도보시오도 보시오와 같이 쓰이나, 백괴사전에서는 이것도 보시오의 준말로서, 위키백과의 같이 보기처럼 쓰인다.

4 기타[편집]

  • 백괴사전의 라이선스는 CC BY-NC-SA이기 때문에 CC BY-SA을 따르는 리브레 위키와 호환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백괴사전의 틀은 가져올 수 없다.
  • 2015년 5월 10일 30여 개에 달하던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이 몽땅 날아가는 바람에 무기한 서버 점검에 들어갔다가, 2015년 5월 12일 오후 9시 44분에 복구되었다.
  • 2016년 3월 백괴사전의 사이트 접속은 불가한 상태이다. 카더라에 의하면 서버비를 내지 않아서 그렇다고. 물론, 지금은 잘 들어가진다.
  • 백괴사전은 상상 이상의 만우절 장난을 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백괴사전의 만우절 항목에 잘 정리되어있으니 한번 보자.
    • 2008년 만우절: "2017년 5월 25일부로 관리자의 사정으로 인해 백괴사전을 닫게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 드리며 백괴사전을 사랑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및 사죄를 표하는 바입니다."
    • 2009년 만우절: 애플사의 대문을 그대로 옮겨놨다. 참고
    • 2013년 만우절: 백괴사전이 위키피디아에게 해킹당했다.
    • 2014년 만우절: 회원정보가 유출되었다.
    • 2015년 만우절: 은행 사이트같은 곳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보안프로그램 설치창이 뜬다.
    • 2016년 만우절: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제12조 1항에 의거한 국가테러대책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본 사이트는 일시적으로 접근이 차단된 상태입니다."[5] --2016년 5월 1일 현재도 뜬다.
    • 2017년 만우절: 링크에 커서를 대면 말풍선이 튀어나온다.

5 바깥 고리[편집]

6 각주

  1. 미디어위키 확장기능이 모두 날라갔었다고 한다.
  2. 국제 구호 NGO세이브 더 칠드런의 후원 계좌
  3. 천원은 상징적인 의미라고 주장하고 있다.
  4. 카더라 통신의 소유주이자 윤희코드의 창시자로 나온다.
  5. 위키백과의 한국어 위키위키 문서에서는 이걸 그대로 믿어버려 "2016년 3월 이후 ... 역사속으로 사라"졌다고 작성되었다. 사실 난이도가 상당히 높긴했다. 제일 마지막 줄의 "귀하의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중 온점에만 대문으로 넘어가는 링크가 걸려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