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백과

바이두 백과
Baidu Baike.png
웹사이트 정보
URL http://baike.baidu.com/
종류 인터넷 백과사전
언어 중국어
시작일 2006년 4월 20일
회원가입 가능
라이선스 비자유

바이두 백과(百度百科)는 중국의 포털 사이트 바이두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백과사전 사이트다. 위키를 표방하지 않지만 사실상 위키.

중국 유저 40%밖에 기여를 하지 않는데도 2015년 기준으로 이미 문서 수가 1천만 건을 넘었다. 이는 영어 위키백과의 문서 수를 능가하는 수준이다.

정부 친화성[편집 | 원본 편집]

위키백과와는 다르게 중립적인 시선을 표방하고 있지 않으며, 중국 정부의 발표를 그대로 따르는 방침이다. 중국 공산당에 비판적인 논조를 서술하면 동결 처분 및 영구 차단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중국판 라레나

라이선스 위반 논란[편집 | 원본 편집]

바이두 백과는 이곳 리브레 위키위키백과가 모든 문서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CC BY-SA 3.0으로 배포하는 것과는 다르게 특정한 자유 배포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지는 않다. 그렇지만 바이두 백과 측은 일부 문서에 대해서 CCL이나 GFDL 등을 적용할 수 있고, 해당 라이선스를 준수하는 조건 하에 배포할 수 있다는 약관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위키미디어 재단 측은 바이두 백과가 위키백과에 있는 GFDL 및 CCL로 배포되는 문서를 라이선스 조항을 위배한 채 이용하고 있다고 바이두 백과를 비판하였다.

바이두 백과는 2006년에 중국의 검색엔진 바이두에 의해 설립된 중국어 위키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의 '이용 약관'에 따르면, 바이두 백과는 이 사이트에 내용을 추가할 때, 사용자들이 그들의 기여물을 바이두 측에 양도하는 것에 동의한다고 진술하고 있다. 동시에 이 약관은 사용자들이 지적 재산권을 위배할 수 없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나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FDL)하에 있는 기여물은 반드시 해당 라이선스들의 제약조건 하에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바이두 백과 측은) 개별 문서마다의 하단에 존재하는 "©2024 Baidu" 표시를 제거하고 있지 않으며 그럼으로서 자체 약관과 모순되고 있다.

바이두 백과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위반점이 있다.

  1. 위키백과는 자신의 컨텐츠를 CC BY-SA 3.0과 GFDL을 사용해 배포하며 이 라이선스들은 "저작자 표시"를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바이두 백과의 운영진들은 위키백과에서 이루어졌던 모든 서술들을 출처로서 제공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검열하고 있다.
  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GFDL은 또한 텍스트/이미지를 재배포함에 있어서 '동일조건변경허락' 조건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바이두 측은 ©2024 Baidu 표시를 삽입함으로서 저작권 사기 행위[1]를 저지르고 있는데, 이는 바이두 측이 이 텍스트와 이미지들의 저작권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3. 이용자가 바이두 백과의 운영진에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의 위반을 이유로 문서 삭제를 요구했을 때, 운영진은 바이두 백과 측이 '공개적인 공동체' 사이트이며 따라서 Safe harbour 조항이 적용된다고 언급했다. 게다가 운영진들은 삭제 요청을 한 사용자에게 문서를 삭제해 주거나 바이두 백과 측이 그들의 이용 약관을 위배하였다고 통지하기는커녕 논란이 되는 문서를 직접 수정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하였다.

위키미디어 재단 측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포함해, 영어 위키백과에서 19건, 중국어 위키백과에서 1,947건의 컨텐츠를 위법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어떻게 보면, GFDL을 채택해 놓고 정작 All right Reserved라고 주장한 중앙일보오픈토리와 비슷한 경우라고 볼 수 있겠다. 솔직히 중국에 바랄 걸 바라야지

각주

  1. 원문 : Copyfraud
Wikipedia-ico-48px.png이 문서에는 영어판 위키백과의 Wikipedia:Mirrors_and_forks/Baidu_Baike 문서를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